2013년 6월 12일 수요일

블로그 소개

쓰고싶은게 있다보니, 블로그 소개가 늦어졌네요.

저는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재학중인 고등학생입니다. 공학 분야를 매우 좋아합니다.
제작년까지는 RC카를 취미삼아 했었고, 작년부터는 전자회로 공작도 시작해서 고전압 발생징치나 코일건, 아두이노 등을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요즘은 3D 프린터에 꽂혀있습니다.

원래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했었는데, 네이버도 맘에 안들고, 어렸을때부터 올린 글도 있고 해서 새롭게 블로그를 파게 되었습니다.

글은 대략 
1. 네이버 블로그에 있던 글 가져오기
2. 3D 프린터 만들고 있는 것에 대한 진행상황
3. wakalics의 생활명품

이 정도일 것 같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좀 달라지겠죠.

그럼, 잘 부탁 드립니다.

[Prusa mendel 제작기-1] 3D 프린터 Prusa mendel 제작 시작




Prusa mendel은 Reprap의 mendel을 더 쉽고 싸게 만들기 위한 변형판입니다.
자세한 것은
http://www.reprap.org/wiki/Prusa_Mendel
 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용 3D 프린터를 가지고 싶어서, 이번에 RC카들을 전부 처분하고 그 돈으로 프린터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얼마 전(그러고 보니 벌써 한달 전이네요.)에 집에 갔을 때, 청계천에 가서 필요한 부품들을 구했습니다.


전산볼트와 각종 볼트, 너트, 리니어베어링, 베어링 등입니다.

대략 사용한 돈을 정리해 보자면

항목          구입처       단가    개수   총 가격
전산볼트    한성볼트               6
M8 너트     "                         100
M8 와셔     "                         100
.
.
M3*10볼트 "                         10     28000

LM8UU     서진          1600   11     17600
608ZZ       덕신베어링 600     3       1800
스패너        평안상사    3200   2       6400
줄               "              5600   1       5600

총 59400원

이렇게 구입한 이후, 전산볼트를 구격대로 잘랐습니다.
드레멜로 하나하나 잘랐는데, 4시간 가량 걸린 것 같습니다. 절단날 4개 소모했습니다.


아직은 이 이후로 진전이 없지만, 내일부터 방학이니 그때부턴 어느정도 진도가 나갈 것 같습니다.


2013년 6월 5일 수요일

3D 프린터 프로젝트 시작



다들 길을 걷다가, 또는 해우소에서 근심을 풀다가, 기타등등 하다가 '오 이런 물건 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떠오를 경험이 있으시죠? (아님 말고)
만약, 이 아이디어를 바로 물건으로 실체화 시킬 수 있다면 어떨까요?


 공학 관련 잡지를 읽다 보면, 우리나라의 트렌드가 미국의 3,4년 전의 트렌드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미국에서 한참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 3D 프린터입니다. 
 얼마 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3D 프린터가 3차 산업 혁명을 이룰 주역이라고 말했을 정도입니다. 또한, 미국의 Thingiverse라는 커뮤니티에선 8만여개의 물건들에 대한 3D 설계도가 올라와 있습니다. 이걸 다운받아서 출력하면 내 물건이 되는겁니다.
 이와 같이, 몇년 후면 전 세계는 3D 프린터의 광풍에 휩싸일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지금부터 3D 프린터에 대해 공부하고 연구한다면, 성공은 불 보든 뻔한 거겠죠?

일단 올해 내로 개인용 3D 프린터를 하나 만들 계획이구요, 시작은 외국 자료를 공부해 가면서 선구자들의 발자취를 따라갈 것이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3D 프린팅에서의 혁신을 이루는 것입니다.